본문 바로가기

인물,Figure

John Chen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John Chen이라는 사람을 알고 계신가요?

 

 

블랙베리 로고

 

존첸은 2013년 11월 4일부터 블랙베리의 최고경영자 (Chairman and CEO of Waterloo, Ontario-based BlackBerry)입니다. 그는 블랙베리의 주요 사업이었던 스마트폰 하드웨어 회사에서 IoT(Internet of things) 소프트웨어 시장으로 위치를 튼 인물입니다. 

 

여러분도 아시지만 블렉베리는 예전 2000년대 초반에 많은 스마트폰 시장비중을 가지고 있던 그런 회사였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지만, 2009년대 블랙베리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20%가 넘었고 2010년 이후로는 엄청나게 급속도로 떨어진 후 이제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내쳐졌습니다. 

블랙베리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009-2016

존첸이 블랙베리에 처음 들어왔을 때는 이미 블랙베리는 여기저기서 곡소리나 났습니다. 매출, 직원, 현금흐름 그리고 주가는 곤두박질했으니까요. 주가는 2008년 5월에 $138.87를 기록했고 존첸이 들어왔을 2013년에는 주가가 $6.33였습니다. 회사는 실망스러운 주가와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BlackBerry 10이라는 시스템을 론칭했지만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존첸은 블랙베리의 끝을 보지 않고 블랙베리의 강점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블랙베리의 강점은 스마트폰을 만드는 하드웨어뿐 아니라 블랙베리의 가장 기본이자 강점인 보안, 연결, 그리고 privacy였습니다. 2019년에 들어와서 회사는 경제적인 안정을 찾았고 전략과 상품들은 미래전략적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재, 블랙베리는 보안,사생활, 그리고 컨트롤에 중점을 둔 기술 플랫폼을 가진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한 사람이 비즈니스모델을 다시 점검하고 방향을 다시 정하는 것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회사가 힘들어할 때 잘못된 점을 원점에서부터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완전히 새롭거나 변형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경영자들에게는 필요합니다.

 

존첸은 블랙베리의 장점인 보안, 사생활 그리고 컨트롤을 한눈에 알아보고 방향을 다시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가 가장 먼저 한 일은 필요 없는 자산들을 매각해버린 것입니다.  또한, 블랙베리의 미래는 더 이상 예전의 스마트폰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라고 결심했습니다. 그중에 하나도 스마트폰 생산이었고요.그 변환점 이후 매출은 다시 올라가게 되었고,  현재는 블랙베리의 소프트웨어가 5억 개 이상의 endpoint (컴퓨터 네트워크 정보를 교환하는 물리적 디바이스)와 1억 5천만 개 이상의 자동차를 연결하고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BlackBerry Spark 라는 AI에 기반을 둔 사이버보안은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UN, G7 정부들, 모든 Fortune 100 기업들과 큰 은행들에서 쓰입니다. 

 

존첸은 블랙베리가 다시 한번 기사회생해서 예전의 영광을 다시 누릴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블랙베리의 사이버보안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은 불가피할 것이나 존첸같은 경영자가 다시 한번 한 회사를 영광의 자리에 올릴지는 지켜볼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존첸 블랙베리 최고경영자 From BlackBerry.com

Innovation is not about blowing up what works to make something new- it's about taking what works and making it better 
혁신은 기존에 것을 없애고 다시 만드는 것이 아니고 기존에 것을 더 좋게 만드는 것이다 
-John Chen- 



Source:
1) Business: Strategy, Development, Application
3rd Edition1259654915 · 9781259654916By Gary Bissonette© 2020 | Published: February 26, 2020
2) Blackberry.com/John Chen 

반응형

'인물,Fig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Jim Simons 짐 사이먼스  (0) 2024.04.18
Kenneth Griffin  (0) 2023.07.28
워런버핏과 기부금  (0) 2023.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