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ify 는 아마존에 이어 현재 ecommerce의 시장 점유율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에도 불구하고 2위의 자리를 지키는 Shopify의 미래가 기대되는 순간입니다.
Shopify 의 2021년 재정상태는 상당히 좋습니다. 2020년 판데믹 covid-19 이후로 1)많은 상점들이 offline에서 online으로 간 영향도 있지만 2) 현재의 글로벌 트렌드가 크기가 작고 중간사이즈의 스타트업을 창업하려는 트렌드를 보이고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심리도 크게 작용한것같습니다. 또한, Shopify는 아마존과 다르게 자신만의 브랜드를 쉽고 간편하게 홍보할 수 도있다는 장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신들의 독특한 색을 고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Shopify를 아마존대신 선택하는 사람들도 늘고있습니다. 2021년에 Shopify가 역대 최고의 수익을 거두어들었습니다
매출, 당기순이익이 각각 57.3% 그리고 800% 나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2021년에 비해 2022년은 상당한 적자를 보고있습니다. 2022년 Q1 Q2에서 이미 2.5조원이 넘는 적자를 보았고 Q3에서도 적자를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1)2021년에 성장률이 계속해서 지속될것이라고 보고 매우 적극적인 투자를 했기때문이지요. 하지만 2021년 이후가 되면서 ecommerce의 성장률은 online 에서 offline으로 다시열리면서 그 성장률은 판데믹전과 비슷하거나 조금더 높습니다. 2) 팬데믹이 끝나면서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사람들이 돈을 쓰지않기때문에 원래 정해놓은 목표에 한참 못미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3) 많은 물가 상승과 불리한 환율 거래도 2022년의 적자에 한몫했습니다.
Shopify 의 현재 주가는 $52.93 입니다. 작년에만 -70%였던 주식이 이번년에 48% 다시 올랐습니다. 많은 경제신문들이 Shopify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있습니다.
Shopify 의 경쟁력은 강력합니다. 2가지의 브랜치( Merchant and Subsciption solutions) 로 상업을 하려는 사람들을 최대한 도와주고 알려주고 편리하게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Shopify에는 4가지의 Subscription 이 존재합니다. 자신의 사업크기에 따라 고를 수 있고 여기에는 마케팅, Logistics, 그리고 브랜딩등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Shopify +같은 Subscription은 거대대형기업을 상대로 마케팅하며, 24시간 매니저가 붙어서 상업을 더 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Shopify는 소프트웨어 회사이지만 다른 fulfillment centres들을 운영하고 있어서 다른 logistics의 회사를 사용하지않아도됩니다. 또한, 최근 deliverr이라는 회사를 매각하여 더욱더 빠르고 신속하게 미국 캐나다전역에 상업자들이 원하는 물건을 다음날 또는 2일안에 배달 할 수 있게 해줍니다.
Shopify는 최근에 12년만에 처음으로 멤버쉽 피를 33%나 올리기로 결정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걱정을 하지만, 이번 기회로 Shopify의 브랜딩 파워와 pricing power을 증명하는 길이 될것같습니다. Apple 같은 브랜딩이 강한 회사는 고객들을 많이 잃지않는 상태에서 몇년에 한번씩 가격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 그 회사가 가지고있는 가치를 다른회사가 대체해주지 못해서겠지요.
여러분은 Shopify가 미래의 ecommerce 제왕이 될것같은가요?
감사합니다~
Sources:
https://www.google.com/finance/quote/SHOP:NYSE?window=YTD
https://kinsta.com/shopify-market-share/
https://www.fool.com/investing/2023/01/30/if-shopify-passes-this-test-the-stock-could-so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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