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는 현재 178개 국가에서 사용 중인 음악 스트리밍 및 미디어 서비스 제공 업체입니다. 오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회사로서 유튜브 뮤직처럼 뮤직비디오 자동 감상 등과 기본기능은 무료지만, 유로 구독을 통해 오프라인 다운로드, 광고 없이 시청 가능 등의 추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2005년에 0.1B(USD)에서 작년 기준 16.9B(USD)로 16년 만에 169배나 뛰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음악 구독 점유율은 아직도 spotify 가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왼: 전 세계 음악 스트리밍 구독 시장 점유율 2021년 2분기, 오: 음악 스트리밍 전 세계 매출 2005-2021( 미국 $, 단위: 10억 달러 )
음악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짐에 따라 스포티파이의 위치 선정이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음악 스트리밍 구독 점유율을 보면 스포티파이에겐 버거울 수도 있는 애플 뮤직, 아마존 뮤직, 텐센트 뮤직 그리고 유튜브 뮤직에게 점유율을 뺏기지 않으면서 구독수와 매출을 늘리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팟캐스트 시장에서는 이미 애플과 구글이 스포티파이의 1위를 치열하게 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팟캐스트 점유율은 2019년 애플에게 2%로 1위 자리를 내주었지만 다시 2021년 1위 자리를 탈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팟캐스트도 점유율이 1년 만에 7% 정도 오른 것으로 보아 1위 자리를 넘볼 위치에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2021년 미국 월별 팟캐스트 사용자를 봤을 때는 정말 아슬아슬하게 Spotfiy가 20만 명 앞서고 있습니다. Spotfiy의 다음 계획들이 애플 팟캐스트와의 차이를 늘릴 수도 줄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spotfiy의 주가를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2018년 4월 주식상장을 하고 나서 현재 2023년 1월 6일까지 43.25% 주가가 떨어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가장 높았을 때는 2021년 2월 19일 $364.59이고 가장 낮았을 때는 $69.28입니다.
이제는 2022년 스포티파이의 관련된 분기별 보고서를 보겠습니다.
총 월간 이용자(MAUs)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Q3 때 381 mil에서 433mil로 증가했을 때도 어마어마한 증가세를 보였는데 그 기세를 놓치지 않고 Q3 때 다시 한번 20%의 증가율로 456mil 월간 이용자를 만들었습니다.
Preminum Subscribers (유로 구독자) 수의 증가세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Free Cash Flow에서는 하락세를 보였지만 아직까지 현금흐름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 총 월간 이용자 수가 예상했던 목표 이용자 수 보다 6 mil이나 더 증가했습니다.
- 총 월간 이용자의 분포가 미국뿐 아니라 남미에도 많이 생겼습니다.
- 유로 구독자 수도 13% 나 증가했습니다
- 매출이 21%나 증가했습니다
- 유료 구독 매출도 22%나 증가했습니다
- 광고 매출도 19% 나 증가했습니다.
- 오디오 북이 미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 Heardle 이란 음악 상식 게임 회사를 인수 발표했습니다.
- Kinzen 이란 온라인 보호 회사를 인수 발표하였습니다.
Spotify는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서 팟캐스트와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서 1위를 계속 차지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은 Spotify의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신건 가요?
감사합니다~
주식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이다
Warren Buffet
Sources:
Statista.com
Wikipedia.spotfy
Google Fiance.spotify
Spotify Q3 2022 Shareholders Letter
'주식,Sto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opify #4-1 (0) | 2023.02.02 |
---|---|
Waste Management #3 (0) | 2023.01.10 |
Roku #2 (0) | 2023.01.09 |
My Portfolio (2) | 2023.01.09 |
New Start ! 시작! (2) | 2023.01.09 |